안녕하세요 테크블로거 뮤트입니다. 아무래도 애플 관련 리뷰를 많이 해서 아이폰 플립 출시일 및 폴더블폰에 대해 알려달라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직 밝혀진 정보가 거의 없지만 최근에 들려온 내용까지 참고해서 포스팅을 써봤습니다.
* 미공개 제품이므로 렌더링, 연출컷으로 구성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미공개 제품이므로 렌더링, 연출컷으로 구성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아직 소문만 무성한 애플 폴더블 시리즈. 하지만 삼성을 비롯해 구글, 오포, 화웨이, 샤오미 등 유명 브랜드에서도 지속적으로 접이식 모바일 기기를 출시하고 있어 시장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플래그십 시장의 넘버원인 애플도 빼놓을 수 없다는 게 시장의 주요 분석이다. 아직 애플이 이렇다 할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지만 이미 칩스타와 애널리스트, 전문가들은 다양한 루머, 정보를 쏟아내고 있다.
관련 정보는 3월에도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애플인사이더, 오카타라맥, 맥루머스, 블룸버그통신 등 다양한 매체, 디스플레이 전문가 로스 영과 마크 거먼 등의 내용을 참고했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앞으로 1년 안에 나오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최근 인터뷰 보도에 따르면)
애플이 중국 폭스콘 공장에 디스플레이 실험을 진행하겠다고 기사가 난 것은 2020년. 당시에는 2~3년 안에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나왔지만 현재까지 아무런 소식이 없다. 여전히 실험을 계속하고 있다는 소식이지만 로스영에 따르면 빨라야 24년. 그리고 25년이 아이폰 플립의 출시일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한다.
궁극적으로 애플이 원하는 것은 접었을 때 플랫함을 유지할 수 있고, 어떤 힌지 주름 없이 접히길 바란다는 것이다. 애플 특성상 기존 디스플레이에 비해 어떤 내구성 문제가 있으면 나오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아직 애플 아이폰 폴더블폰은 플립 형태로 나올지, 폴드 형태로 나올지도 불분명하다. 다만 대부분의 경우 가능성은 폴드처럼 나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아이패드 미니 시리즈는 가장 판매량에서 미미한 편이다.
따라서 이를 대체하도록 펜슬이 탑재되는 아이폰 폴드로 아이패드 미니를 대체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디스플레이 분석가 로스 영에 따르면 애플은 현재 폴드형, 플립형과도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고 해서 확정된 것은 아니다.
반대편 의견을 낸 프로서에 따르면 폴드형 아이폰을 내놓게 되면 아이패드 판매량에도 일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플립 모델로 출시될 것이라는 얘기도 있다. 다만 분명한 것은 애플이 접이식 디스플레이 관련 특허를 꾸준히 출원하고 있어 폭스콘 및 여러 공장에서 실험을 하는데 가능성은 매우 유력하다.이 밖에 칩셋이나 부가적인 요소는 알 수 없지만 노치가 없고 펀치홀 디스플레이(다이내믹 아일랜드)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샘플컷에서 볼 수 있듯이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가 아닌 알약 형태의 큰 사이즈로 나오며 트루뎁스 카메라가 그대로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애플은 결국 접이식 기기로 높은 효율성의 배터리, 고성능의 칩셋과 열 배출에 용이하다. 무엇보다 디스플레이 안정성이 지켜지지 않으면 계속 연기시킬 것으로 보인다. 필자의 경우 나와도 25년 이후에 공개되지 않을까 싶다.결과적으로 아이폰 플립, 폴더블폰을 구입할 목적이라면 정확히 출시일도 나오지 않은 만큼 기다릴 필요가 없다. 다만 디스플레이 관련 특허출원과 실험을 이어간다는 점에서 볼 때 애플도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애플은 Fold, Flip 두 모델 모두 관심이 있다.폭스콘 공장 및 여러 회사와 협력하여 실험 중. 빠르면 24년 말. 전문가들의 예상은 2025년 이후라고 한다.아이패드 미니의 단종과 함께 폴더블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애플은 Fold, Flip 두 모델 모두 관심이 있다.폭스콘 공장 및 여러 회사와 협력하여 실험 중. 빠르면 24년 말. 전문가들의 예상은 2025년 이후라고 한다.아이패드 미니의 단종과 함께 폴더블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