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자료 사전-자료의 흐름에 있는 자료를 더 자세히 정의하고 기록한 것-데이터의 데이터 또는 메타 데이터(Meta Data):데이터를 설명하는 데이터·=자료의 정의~로 구성되어 있다(is composed of)+데이터 연결:그리고(and)·()자료의 생략:생략 가능한 자료(Optional)·[|]자료의 선택:또는(or)·{}자료의 반복:Iteration of·**자료의 설명:주석(Comment)
★★★자료사전 – 자료의 흐름에 있는 자료를 좀 더 자세히 정의하여 기록한 것 – 데이터의 데이터 또는 메타데이터(Meta Data) : 데이터를 설명하는 데이터 = 자료의 정의 : ~로 구성되어 있는 (is composed of) + 데이터 연결 : 그리고 (and) · ( 자료 생략 : 생략 가능한 자료(Optional) · [ | ] 자료 선택 : 또는(or) · {}자료의 반복 : Iteration of • **자료 설명: 주석(Comment)
★★★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 개요 – 각 모듈의 세분화된 역할이나 모듈 간 인터페이스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는 수준의 세부적인 구현 방안을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를 의미한다.• 문제와 배경, 실제 적용된 사례, 재사용 가능한 샘플 코드 등으로 구성돼 있다. • 개발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새로운 문제에 해당하는 디자인 패턴을 참고해 적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 ★ ★ USECASE다이어그램-사용자와 다른 외부 시스템이 개발되는 시스템을 이용하고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의 관점(View)로 표현-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배우, 유스 케이스, 관계로 구성된다.1. 시스템(System)/시스템 범위(System Scope)·시스템 내부에서 실행되는 기능을 외부 시스템과 구분하기 위해서 시스템 내부의 활용 사례를 사각형으로 묶어 시스템의 범위를 표현 2. 배우(Actor)·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모든 외부 요소이며, 사람과 외부 시스템을 의미한다·주 액터: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이익을 얻는 대상으로, 주로 사람이 해당한다…부 액터:주로 배우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 시스템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부 시스템 조직과 기관 등에 될 수 있다3. 유스 케이스(Use)관계(Relationship)·배우와 유스 케이스, 유스 케이스와 유스 케이스의 사이에 나타나는 것이 있어 관련 관계, 포함 관계, 확장 관계 일반화 관계를 표현할 수
★★★ USECASE 다이어그램-사용자와 다른 외부 시스템이 개발되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 관점(View)으로 표현-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액터, 유스케이스, 관계로 구성된다. 1. 시스템(System)/시스템 범위(System Scope) 시스템 내부에서 실행되는 기능을 외부 시스템과 구분하기 위해 시스템 내부의 유스 케이스를 사각형으로 묶어 시스템의 범위를 표현 2.액터(Actor)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외부 요소이며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한다•주액터 :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이익을 얻는 대상이며, 주로 사람이 해당한다. 부액터 : 주액터의 목적 달성을 위해 시스템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부 시스템으로 조직이나 기관 등이 될 수 있다. 3. 유스케이스 (Use), 관계(Relationship)•액터와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와 유스케이스 사이에 나타날 수 있으며 관련관계, 포함관계, 확장관계, 일반화 관계를 표현할 수 있다.
★ ★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1.CLI(Command Line Interface)·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식으로 이뤄진 인터페이스 2.GUI(Graphical User Interface)·아이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고 작업을 벌이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3.NUI(Natural User Interface)·이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4.VUI(Voice User Interface)·사람의 음성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5.OUI(Organic User Interface)·모두를 위한 것으로 유저 사이의 상호 작용하는분야에서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혼합 현실(Mixed Reality)등과 함께 대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