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MBC 경영평가2022년의 오락 프로그램 2049시청률 TOP20입니다.전반적으로 작년보다 하락하고 타깃 시청률 2%를 넘더라도 전체 20위 안에 들어갈 확인할 수 있습니다.3년 전에 1위였던< 미운 자식>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타깃 시청률 4.7%로 지난해 4.5%보다 상승했으며 순위는 6위부터 5단계 상승했습니다.2위는<나는 혼자 살>이 올랐습니다.2021년 3위, 2020년 2위, 2019년 2위 등 꾸준히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지난해 7위에 올랐다<1박 2일>은 3위로 올라섰습니다.다만 시청률 자체는 4.2%에서 소폭 하락했습니다.최근 각종 위기설에서 컨디션을 무너뜨린< 놀면 뭐 할까?>는 2022년 4위입니다.작년에도 WSG워너비 특집을 전후해서 시청률이 하락했지만 2049의 시청률 자체는 최상위권이었던 것 같습니다.TvN의 “우연의 사장 2″가 근소하게 5위에 올랐습니다.tvN의 프로그램 속에서는 전체 1위입니다.재작년에 방영된 시즌1은 3.5%의 타깃 시청률에서 9정도였어요.시청률 순위의 양쪽이 상승했습니다.2019년과 2020년까지 방송된 시즌 1이 2년 각각 상위에 올랐다”Sing Again”은 6위에 올랐습니다.3.1%로 재작년 13위였다”골을 넣는 이들”은 7위에 3.2%로 11위였다”런닝 맨”은 8위에 올랐습니다.재작년 16위였던<전지적 참견 시점>는 9위로 크게 올랐습니다.”유·퀴즈 ON THE BLOCK”도 12위부터 10위에 올랐습니다.재작년 10위에 올랐다”단결해야 찰 수 있다”2>는 11위로 하락했습니다.나, 영석 사단과 tvN의 신규 히트 IP인 “뿅뿅 지구 게임 센터”는 12위로 처음 진입했습니다.역시나, 영석 사단의 작품”의외의 여로”는 13위입니다.최근 시청률 부진으로 종영한 SBS『 집사부 일체 』은 지난해 14위로 선전했습니다.다만 전체적으로 시청률이 하락한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놀라운 토요일”는 17위에서 16위에 올랐지만 역시 시청률은 2.9%에서 2.1%로 하락했습니다.TvN의 신규 IP였다<텐트 밖의 유럽>이 17위에 진입했습니다.기타”라디오 스타”가 18위로 장수 연예의 뒷심을 보였고”신발을 벗고 달러 신구 호만”이 19위, 역시 tvN의 신규 IP였다”백 피커”이 20위에 올랐습니다.방송사별로 보면 SBS가 상위 20위 안에 5개를 들어 MBC가 5개, JTBC가 2개, KBS가 1개를 올렸습니다.TvN이 7개로 가장 많은 예능을 20위 안에 올렸습니다.2021년에 1개, 2020년에 3개를 20위 안에 올랐던 텔레비전 조선은 작년에는 1개도 업할 수 없었습니다.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2049 시청률이란? 대부분 방송사가 타깃 시청률로 삼는 지표로 언론에서 주로 사용하거나 포털에서 검색했을 때 표시되는 가구 시청률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광고주들이 주로 보는 지표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말 그대로 20~40대 시청자들이 얼마나 시청했는지를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2049 시청률은 20~40대 중 몇 %냐가 아니라 전체 시청자 중 20~40대에 해당하는 비율입니다. 즉, 2049의 시청률이 3%라는 것은 20~40대 시청자 100명 중 3명이 봤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전체 시청자 100명 중 5명 정도가 봤다고 했을 때 그 중 20~40대에 해당하는 시청자가 3명이라는 의미입니다. 보통 2049 시청률이 2% 정도 나와도 선전했다고 표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