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daliz, 출처 스플래시해제 whatdaliz, 출처 스플래시 해제
우리는의도를담고또는무의미하게행복하세요!라는말로인사를대신합니다. 하지만 행복합니다. ‘-아/어요’는 형용사로 명령형 어미 ‘-세요’로 활용해서는 안 됩니다. 원래 ‘행복’이라는 명사에 ‘-하다’라는 파생 접미사가 붙어서 만들어진 형용사입니다. 형용사는 형태나 성질을 나타내는 말이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형태나 성질을 명령하거나 청유하거나 현재형으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애초에 ‘행복하세요.’라는 주문은 문법적으로 잘못된 언어입니다. 따라서 자이언티의 ‘행복하자.’라는 가사도 비문적인 표현입니다. 이것은 그만큼 그 ‘상태’를 실현하기 어렵다는 것일까요. 자. 우리는 의도를 담아 또는 무의미하게 ‘행복하세요!’라는 말로 인사를 대신합니다. 하지만 행복합니다. ‘-아/어요’는 형용사로 명령형 어미 ‘-세요’로 활용해서는 안 됩니다. 원래 ‘행복’이라는 명사에 ‘-하다’라는 파생 접미사가 붙어서 만들어진 형용사입니다. 형용사는 형태나 성질을 나타내는 말이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형태나 성질을 명령하거나 청유하거나 현재형으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애초에 ‘행복하세요.’라는 주문은 문법적으로 잘못된 언어입니다. 따라서 자이언티의 ‘행복하자.’라는 가사도 비문적인 표현입니다. 이것은 그만큼 그 ‘상태’를 실현하기 어렵다는 것일까요. 글쎄.
너는 행복하니? 라는 질문은 역설적으로 누군가를 불행하게 만든다. 무미건조한 일상을 잘 살아가는 군중의 한 사람으로서 ‘나’에게 행복이라는 명사는 마치 거대한 바위로 대체되어 무거워진다. 그 순간 유별나게 특별해 보이는 ‘행복’이라는 2음절의 명사는 바로 형용사로 파생되어 ‘행복하다’의 상태를 아주 험하고 먼 길처럼 내버려두게 되는 것이다. 짧은 4음절 질문 행복?이라는 말이 불행과 행복 사이를 양분시키며 우리의 좌충우돌을 감시하듯 바라본다. 행복이란 멀지 않다. 건강하고 걱정할 게 없으면 그게 행복이다. 당신의 소중한 현재를 감사하라. 그것만으로도 당신은 충분히 행복하다. ‘ 라는 휴게소 화장실 꽃 그림 옆의 문구와 샘과 좋은 생각으로 가득 차 있을 것 같은 언어는 곧 나프탈렌의 향기에 휩쓸리듯 휘발한다. 너는 행복하니? 라는 질문은 역설적으로 누군가를 불행하게 만든다. 무미건조한 일상을 잘 살아가는 군중의 한 사람으로서 ‘나’에게 행복이라는 명사는 마치 거대한 바위로 대체되어 무거워진다. 그 순간 유별나게 특별해 보이는 ‘행복’이라는 2음절의 명사는 바로 형용사로 파생되어 ‘행복하다’의 상태를 아주 험하고 먼 길처럼 내버려두게 되는 것이다. 짧은 4음절 질문 행복?이라는 말이 불행과 행복 사이를 양분시키며 우리의 좌충우돌을 감시하듯 바라본다. 행복이란 멀지 않다. 건강하고 걱정할 게 없으면 그게 행복이다. 당신의 소중한 현재를 감사하라. 그것만으로도 당신은 충분히 행복하다. ‘ 라는 휴게소 화장실 꽃 그림 옆의 문구와 샘과 좋은 생각으로 가득 차 있을 것 같은 언어는 곧 나프탈렌의 향기에 휩쓸리듯 휘발한다.
영국의 철학자 버트런드 러셀은 철학자이자 수학자였다. 분석철학의 기초를 닦은 그가 남긴 말이다. 영국의 철학자 버트런드 러셀은 철학자이자 수학자였다. 분석철학의 기초를 닦은 그가 남긴 말이다.
내가 인생을 즐기게 된 비결은 자신에 대한 집착을 버렸다는 것이다. 내가 인생을 즐기게 된 비결은 자신에 대한 집착을 버렸다는 것이다.
행복하다는 형용사를 권유하거나 명령해도 현재형으로 표현할 수 없지만 버리다라는 동사는 권유할 수도, 명령할 수도, 현재 시제도 얼마든지 표현할 수 있다. 더 이상 누군가에게 함부로 행복하냐고 물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나는 아직 아무것도 버릴 수 없는 주제이기 때문이야. 행복하다는 형용사를 권유하거나 명령해도 현재형으로 표현할 수 없지만 버리다라는 동사는 권유할 수도, 명령할 수도, 현재 시제도 얼마든지 표현할 수 있다. 더 이상 누군가에게 함부로 행복하냐고 물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나는 아직 아무것도 버릴 수 없는 주제이기 때문이야.